본문 바로가기
집밥

[겨울철 별미] 무밥 만드는 법 :: 전기밥솥으로 무밥만들기 /무밥 양념장 만들기& 무의효능/ 무밥칼로리

by 두부대왕 2023. 12. 21.
728x90
반응형

겨울철 대표음식 무밥

겨울철 무밥은 별미입니다. 

무로 밥을 지으면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이 골고루 들어있어서 건강에도 좋습니다.

 

 

무밥

 

무밥은 무와 쌀만으로 만들었을 경우도 있고, 표고버섯무밥, 소고기무밥, 콩나물무밥, 굴무밥, 홍합무밥등 여러 가지 재료를 넣고 무밥을 만들어 먹습니다. 무밥에는 무엇보다도 양념장이 맛있어야 무밥의 맛이 한결 더 좋아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밥 짓는 법과 무밥양념장 만드는 법 그리고 무의 효능, 무밥의 칼로리도 기록합니다.

 

 

 

 

무밥 맛있게 짓는 법:

재료:

무 1/3개 (300g)

쌀 2컵

양념장재료

쪽파 10개

진간장 6스푼

참기름 1스푼

고춧가루 1T 스푼

통께 1스푼

 

무채썰기

 

1. 1/3등분으로 자른 후 채 썰어줍니다.

 

 

 

 

 

쌀앉히기

 

2. 밥솥에 씻어놓은 쌀을 1/2 정도 먼저 안칩니다.

 

쌀은 깨끗이 씻은 다음 건져놓았다 밥솥 바닥에 깔릴 만큼 먼저 넣어줍니다. 야채밥을 할 때 누룽지가 앉는데 무가 밑으로 들어가면 무가 탄 것 같은 색이 돌아서 보기 싫어요. 

 

 

 

 

 

쌀위에 무넣기

 

3. 쌀을 넣은 위에 무채 썬 것을 얹어 줍니다.

 

 

반응형

 

 

무째썬것위에 쌀넣기

 

물넣기

 

4. 무채선것을 넣고, 그 위에 남은 쌀을 모두 넣은 다음 가장자리로 물을 넣어주고 주걱으로 골고루 눌러주고 취사를 누릅니다.

쌀과 물의 양 1:1, 어떤 야채밥을 해도 쌀과 물의 양은 1:1입니다.

야채밥코너가 있는 밥솥은 야채밥을 누르고, 저는 무쇠솥밥으로 취사를 합니다.

전가밥솥으로 짓는 법을 쓰고 있는데요.

냄비에다 밥을 지을 때는 위의 밥 안치는 법은 똑같고요. 

중불에서 뚜껑을 덮고 밥이 끓으면 가장 약한 불로 25분 끓인 후 3~5분 뜸을 들이면 냄비로 무밥 짓기가 됩니다.

 

 

 

 

 

 

파썰기

 

 

 

파썬것 볼에넣기

 

 

 

파에 양념하기

 

 

무밥양념장

 

5. 밥이 지어지는 동안 쪽파를 썰고 양념(진간장, 고춧가루, 참기름, 통깨)을 넣고 저어서 양념장을 만들었습니다.

 

※ 양념장을 만들 때 쪽파보다 대파로 만드는 것이 파냄새도 더 진하고 맛이 있어요. 저는 쪽파가 김치하고 남아서 사용합니다.

 

 

728x90

 

 

무밥짓기

 

6. 양념장을 만들고 났더니 무밥이 완성되었습니다.

 

 

 

 

 

무밥젓기

 

7. 완성된 무밥을 주걱으로 저어줍니다. 약간 누룽지가 앉았는데 맛있게 되었습니다.

 

무밥은 무의향이 향긋하고 겨울저장무는 달콤해서 양념장과 비벼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무밥의 효능

 

무의 효능:

무는 성질이 차고 맵습니다. 무는 위를 튼튼하게 하는 채소로 소화를 잘 시켜줍니다. 가래를 없애주어 기침을 멈추게 하고 기운을 아래로 내리면서 중초를 넓혀주어 속을 편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으며 진액을 만들어 갈증을 해소하고 이뇨작용과 지혈작용이 있으며 숙취를 해소하며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의 효능 출처: 약선식품 동의보감)

 

 

 

 

 

 

무밥칼로리

 

무밥의 칼로리:

무밥 100g당 133.09칼로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밥 100g에는 0.64 지방과 3.66g의 단백질, 그리고 28.17g의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밥은 이 외에도 나트륨, 칼륨,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 베타카로틴, 엽산등의 미네랄과 아미노산, 비타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밥은 아이들보다 어른들이 더 좋아하는데요. 아이들도 어려서부터 먹여버릇하면 좋아합니다. 그리고 밥은 굴무밥도 맛있고, 무밥을 한 다음 삼겹살을 구워서 채 썰어 넣어주면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겨울철 비타민C가 풍부한 무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 재료를 넣어서 밥을 해 먹는 것도 겨울철만의 별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무밥을 할 때면 어른들께서 무밥이 무릇하다고 하시며 좋아하시던 생각이 납니다. 겨울철 김장김치가 알맞게 익었을 때 무밥과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pbyy3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